, 1999, pp.2~3.에서 재인용.
사회구조도 다원적이고 보편적인 열린사회구조를 지향하고, 개인은 자주적이고 주관적이며 ‘무엇이든지 가능하다’라는 의미의 임의성이 강한 조합주의적 사고방식에 기초한 행동양식을 보이게 된다. 이와 같은 정보사회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인터랙티브아트 개념과 특징
미술의 영역에서 인터액티브 아트란 재현에서 탈피하여 매체를 통하여 관람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그로 인해 유발된 행위를 통하여 과정과 변화를 담아내는 미술을 말한다. 따라서 기존 미술 작품의 감상이 관람자가 작품을 대면하고 이를 수용하였던 것과는 달리 인
구조의 토대가 마련되었다. 우리나라 방송은 지상파 채널의 증가와 신기술의 적극적인 도입을 기반으로 고도의 다매체․다채널시대에 진입하게 된 것이다.
상업방송의 허용과 유선방송의 시작, 그리고 실시가 예상되는 위성방송은 방송 종사자들에게 있어서는 활동영역의 확대를 가져온다고 볼
열린 교육의 한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려는 시각이 지배적이지만 사실 협동학습은 열린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기본 성격이 크게 다르다고 알 수 있다.
원래 열린 교육 운동은 개별 학습 구조에 뿌리를 둔 수업 방법 개선 운동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우리나라 열린
열린교육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미래 사회는 다가치(multivalue), 문화 다양성(multi-cultural society), 탈구조화(deconstructionism)의 특색을 보이는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개성 있고 창의적이며 융통성 있는 자율적인 인간상이 요구된다. 이러한 미래 사회에 자율적이
Ⅰ. 서론
문학 작품은 국어 교육에서 크고 무거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도 본격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이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문학 작품을 제대로 분석하는 기초적인 단계를 거치지 않고는 한
열린교육의 슬로건은 교수학습에 있어서 "개별화개성화다양화"다. 이 구호에 대해 시비를 거는 이는 없을 것이다. 더 나아가 최근에는 "한국형 열린교육"이란 말이 유행하고 있다. 어디서 이런 말이 유래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외국에서 실패한 열린교육과 차별화를 위해서 누군가가 생각해낸 말인
1. 보 수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사회구조를 하나의 유기체로 본다.
사회 각각의 요소들이 상호 의존성을 갖고 하나의 안정된 체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각각이 맡은 기능을 담당할 때 사회는 유지 발전된다고 믿는다.
기존의 체제에 대한 사회적인 합의를 바탕에 두고 있으며, 이것이 깨지는 것은
열린교육(open education)의 철학적·역사적 기원은 BC 5세기경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의 산파법이라는 문답 형식의 교육법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당시 소피스트들의 교사중심, 교재 중심의 주입식 교육과는 달리 “산파의 도움을 받아 산모가 아이를 분만하듯이 교사(산파)의 도움을 받아
Ⅰ. 구조조정과 정부구조조정
한국경제 위기가 전면화되고 있을 때, 한국경제는 이미 세계자본주의체제에 깊숙이 편입되어 있었고, 게다가 국민의 절대 다수를 점하고 있는 노동자․민중과 함께 하는 정책과는 거리가 먼 독점자본 중심의 경제운용으로 일관해왔던 수십 년간의 제도와 관행으로